티스토리 뷰

발 보조기 급여 지원소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애아동 보행장애 개선을 위한 '발 보조기' 보험 적용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험신청 방법 등 상세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존 맞춤형 교정용 신발은 투박한 디자인과 낙인효과로 성장기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착용을 꺼리게 했는데요.

하지만 맞춤형 교정용 신발을 신지 않으면 교정이나 기능개선 효과가 떨어져 장애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서 18세 이하인 지체·뇌병변·지적·자폐성장애 아동의 변형된 발 교정·보완 및 보행장애 개선을 위해 장애인 보조기기 보험급여 품목 중 '발 보조기'를 7월 24일부터 새롭게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장애로 인해 발이 변형된 아이들은 자신의 발에 맞춘 교정용 신발을 신습니다.

그러나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의 신발과 디자인, 스타일이 달라 맞춤형 교정용 신발을 신는 것을 꺼려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신체 교정이나 기능개선 효과가 낮아져 장애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발 보조기 급여 새롭게 지원

 

이번에 장애인 발 보조기 급여가 새롭게 지원하며 아이의 발에 맞게 제작해 일반 신발에 넣어 신을 수 있도록 '장애인 발 보조기 급여 수가를 신설'해 시행합니다.

 

장애인 발 보조기 급여 새롭게 지원

'맞춤형 교정용 신발' 대신 '발 보조기'를 아이의 발에 맞게 제작해 일반 신발에 넣어 신을 수 있도록 '장애인 발 보조기 급여 수가를 신설'해 시행합니다.

 

 

 

지원금액과 지원대상

 

지원금액
'발 보조기' 양쪽 200,000원
* 지원받은 '발 보조기'는 1년이 지나야 다시 지원받을 수 있음 (내구연한 1년)
장애 아동의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맞춤형 교정용 신발 또는 발목-발 보조기와 중복해 지원받을 수 있음
성장하면서 발이 커지는 등 '신체변형에 따라' 발 보조기 '제작이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이 있으면 내구연한이 지나지 않아도 지원받을 수 있음

지원대상
18세 이하 지체·뇌병변·지적·자폐성 장애인 중 발 변형으로 인해 보행장애가 있는 등록 장애인

 

 

 

 

신청절차

 

1. 의사의 '발 보조기' 처방*에 따라 (*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외과)
2. 국민건강보험공단 등록 업소에서 '발 보조기'를 맞추고,

3. 의사에게 검수받은 후
4. 처방 받은 사람 (수급자) 또는 판매업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급여비 (지원금액)을 청구하면,
5.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 후 '발 보조기 구입비 지원금' 지급

문의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